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말레이시아 생활여건
    BiHouse/말레이시아 살아보기 2018. 5. 16. 14:55

    말레이시아 생활여건

     

    가. 주거여건

     

    주택부족현상은 없으며 한인들은 주로 암팡이나 몬키아라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한국식품점미용실식당학원 등 한국인들이 사는데 편리한 기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편이다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는 위성 지역을 포함하더라도 다른 나라의 대도시 보다 규모가 작은 편이다이에 주요 거주 지역은 쿠알라룸푸르 시내뿐 아니라 위성지역에도 넓게 퍼져 있다암팡방사부킷 다만사라몬키아라 등이 주요 거주지역이며 이 이외에도 퍼탈링 자야스리 하타마스수방타만툰 닥터 이스마일 등이 주요 주거지로 손꼽힌다.

     

    일반적으로 주택 형태는 단독 주택, 아파트콘도미니엄 등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데 단독 주택의 경우 경비 및 관리 문제 등으로 인해 아파트 및 콘도미니엄이 선호되고 있다아파트/콘도미니엄은 크게 관리 사무소에서 관리하는 경우와 개인 소유 형태로 나뉘어져 있다일반적으로 개인 소유의 경우 관리 사무소보다 세입자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협상이 가능 하지만 추후 보증금을 돌려받을 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임차 계약은 최소 1년 이상이며 최초 입주 비용은 1개월 임차료 선불 + 2개월 보증금 + Utility Deposit(임차료의 절반선납을 요구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보증금의 경우관리 사무소에서 관리되는 경우 보통 임차 계약 기간 종료 후 1~2개월 내 환불이 이루어지며 개인 소유 물건의 경우 소유주 성향에 따라 보증금으로 마지막 2 개월 치 월세를 대체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계약 전 소유주와 직접 대면해 보는 것이 좋다.

     

    임대 계약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임대 기간 만료 전 이전할 경우를 대비, 이에 따른 보증금 환급 문제를 입주자에게 유리하도록 조항을 삽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계약서상 계약 해지 시 보통 2개월 사전 통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입주 1년 내 계약 해 지시 보증금을 환불할 수 없다는 조항이 삽입돼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계약 전 계약서를 충분히 검토, 소유주와 사전 협상을 통해 최대한 유리한 조건을 이끌어내는 것이 좋다. 아래 사이트들을 활용하면 각 주거지별 정보와 현지 시세를 알 수 있다.


        - http://www.iproperty.com.my

        - http://www.propwall.my


    나. 교육여건

     

    초. 중. 고등학교 국제학교 시설이 지역별로 다수 있어 교육에 큰 어려움이 없다말레이시아에 거주하는 외국인 자녀들은 대부분의 경우 국제학교에서 공부하게 되는데 국제학교들은 학교마다 수준 차이가 있어 미리 조사를 하는 것이 필요하고, 또한 학기 중간에 편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가능한 미리 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경우에 따라서는 목표로 한 학교의 입학허가를 기다리는 동안에 다른 학교를 임시로 다니는 경우도 있다.

    많은 국제학교들이 3세부터 교육을 하는 과정을 갖고 있으며 일부 16세까지 공부하기도 하나 대부분은 18세까지 교육과정을 갖고 있다학비는 학교에 따라학년에 따라 편차가 커 연간 1만 링깃에서 7만 링깃 수준까지 다양하다한 반은 통상 20명 내외의 비교적 작은 숫자로 구성되며 스포츠나 음악활동 같은 방과후 활동을 지원하는 학교도 많다.

     

    쿠알라룸푸르가 영어 공부에 유리하고 우수한 국제학교가 많은데다 다른 나라에 비해 물가나 생활비가 적게 들어 중국을 비롯해서 다른 아시아국가나 아랍 지역에서 영어 공부를 하러 오는 학생들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조기 유학을 오고 있기도 하다. 현지에 알려진 주요 국제학교는 다음과 같다.

     

    학교명

    홈페이지

    The Alice Smith School

    www.alice-smith.edu.my

    Australian International School Malaysia

    www.aism.edu.my

    Garden International School

    www.garden.shool.euy.my

    International School of Kuala Lumpur

    www.iskl.edu.my

    Mont’ Kiara International School

    www.mkis.edu.my

    Sayfol International School

    www.sayfol.edu.my

    Fairview International School

    www.fairview.edu.my

     

    다. 의료여건

     

    말레이시아는 공공 의료 체계와 민간 의료 체계의 두 가지를 다 갖추고 있지만 외국인의 경우 공공 의료 서비스를 받기는 쉽지 않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병원들은 주로 말레이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무상 또는 아주 적은 비용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응급환자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말레이시아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따라서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민간 의료 체계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데 이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높아서 대형병원보다는 거주지 인근의 클리닉을 이용하게 된다.

     

    말레이시아 의사들은 외국에서 교육을 받은 경우가 많아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의료수준은 높은 수준이다.외국인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인들도 편리성이나 의료수준 등의 이유로 민간병원을 찾고 있다많은 수의 민간병원들이 운영되고 있어 비교적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으로는 암팡 푸트리 병원, 글렌이글스 병원판타이 메디컬 센터다만사라 스페셜리스트 병원센웨이 메디컬 센터프린스 코트 병원 등이 있다이 병원들 모두 외래 환자입원환자 진료와 치료뿐 아니라 24시간 응급센터를 운영하고 있다현지에 잘 알려진 민간 병원은 다음과 같다.

     

    병원명

    홈페이지

    Gleneagles Hospital (Kuala Lumpur)

    http://gleneagleskl.com.my/

    Ampang Puteri Hospital

    www.apsh.kpjhealth.com.my

    Pantai Medical Center

    www.pantai.com.my

    Prince Court Medical Center

    www.princecourt.com

    Damansara Specialist Hospital

    www.dsh.kpjhealth.com.my

    Subang Jaya Medical Center

    www.sjmc.com.my

     

    라. 교통

     

    쿠알라룸푸르와 근교지역에서는 빠른 속도의 도시 개발과 함께 외곽 교통망도 이에 맞추어 재정비됐다. 1996 12월에 새로운 교통 시스템으로 경전철(LRT)가 도입됐고 국영 철도 노선인 KTM Komuter가 보급됐다. 2002 7월 시내 주요구간에 모노레일이 개통됐으나 아직까지는 전반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이 취약하여 자가용이나 택시가 주요 교통수단이 되고 있다이에 쿠알라룸푸르 시내는 차량대비 도로사정이 충분치 못하여 교통체증이 심하다.

     

    시내교통

     

    택시는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택시 승강장이나 전화로 불러서 이용가능하며 요금이 저렴한 편이다. 택시 요금은 시간거리 병산제가 적용되며 기본요금은 3링깃이다심야시간(24:00-6:00)에는 50% 할증요금이 부과되며 콜택시를 이용할 경우2링깃이 추가된다교통이 혼잡한 경우를 제외하고 콸라룸푸르 시내에서 평균 택시 요금은 10-20링깃(3-7달러내외이다.출퇴근 시간 혹은 비가 내리는 때에는 택시 잡기가 힘들어 콜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시간절약을 위해 효과적이며 콜택시를 부를 경우 2링깃의 요금이 추가된다콜택시 전화는 03)8024-2727, 03)8945-2525, 03)6259-2020 등이다.

     

    쿠알라룸푸르 시내에는 경전철(LRT: Light Rail Transit)이 개통되어 운항 중에 있으며 암팡선 및 끌라나자냐선 2개 노선이있다. 6:00-23:00에 운행되며 운행 간격은 4-5분(출퇴근시간), 10-15분(평상시)이다. 경전철의 기본 요금(1km 이내)0.7링깃으로 이 이상은 거리에 따라 요금이 부과된다. 상세한 요금은 http://www.myrapid.com.my/fares-and-payments를 참조하면 알 수 있다.


        - 암팡선: 센툴 티무르 ⇔ 암팡, 센툴 티무르 ⇔ 스리 프탈링을 연결

        - 클라나 자야선: 푸트라 터미널 ⇔ 클라나 자야를 연결


    경전철 외에도 2003년에 운영이 시작된 최신 교통수단으로 모노레일이 있다. 티티왕사⇔KL Sentral(중앙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6:00-24:00에 운행되며 운행 간격은 경전철과 동일하다. 요금은 거리에 따라 1.2링깃-2.5링깃이다.


    한편, 시내버스가 운행 중으로 거리에 따라 1링깃에서 3.8링깃까지 요금에 차이가 난다상세한 요금은 http://www.myrapid.com.my/fares-and-payments 참조하면 알 수 있다. 또한 쿠알라룸푸르 대중교통 전반에 대한 정보는 http://www.myrapid.com.my에 접속하면 얻을 수 있다교통수단별 요금뿐 아니라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적정 교통편을 찾아주는 안내 길안내 기능도 있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철도

     

    말레이시아 철도 노선은 크게 서해안선, 동해안선북보르네오 철도 등 세 개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자세한 노선과 요금은 말레이시아 철도 홈페이지(www.ktmb.com.my)에서 볼 수 있다서해안선은 싱가포르와 국경을 대고 있는 조호바루에서 북쪽으로 태국 국경도시인 파당 브사까지 950킬로미터를 달리는 노선이다기찻길 좌우로 고무나무 농장이나 팜농장열대 우림 등 다양한 풍경을 볼 수 있다이스턴 앤 오리엔털 익스프레스라는 특급 호화 열차가 이 노선을 지나간다.

     

    동해안선은 쿠알라룸푸르에서 서해안선을 따라 남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게마스라는 도시가 나오는데 여기서 동해안선으로 갈라진다. 여기서부터 코타부바루 근처 톰바투까지 전체 길이 528킬로미터를 약 15시간에 걸쳐 달리게 된다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밀림과 야생 들판을 지나기 때문에 일명 정글 트레인으로 불리며 주로 현지인들이 많이 이용하며 운행 간격도 하루1번 정도이다.

     

    북보르네오 철도는 전체 길이 134킬로미터로 동말레이시아 사바주의 주도 코타키나발루에서 내륙의 테놈까지 연결하는 철도이다코타키나발루 공항 근처의 탄중 아루 역에서 출발하여 뷰포트까지는 남중국해의 해안을 남서방향으로 달려 파다스 강 연안을 지나 남쪽으로 내륙방향으로 돌아 테놈에 도착한다.

     

    시외버스

     

    도로 교토망이 잘 발달해 있는 말레이시아에서는 시외버스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요금이 비교적 저렴하고 에어컨 설비 등이 잘 돼 있어 이용에 편리하다운행 횟수가 많은 버스는 굳이 예약을 할 필요는 없지만 승무원이 동행하는 고급형 버스나 싱가포르 등 장거리행 버스는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터미널에 가면 버스회사 또는 노선에 따라 매표 창구가 분류되어 있으므로 이에 따라 승차권을 구입하면 된다.

     

    쿠알라룸푸르의 대표적인 버스터미널로는 푸두라야 버스터미널, 푸트라 버스터미널페케클린 버스 터미널 등이 있다.푸두라야 버스터미널은 쿠알라룸푸르에서 가장 많은 운행 편수를 갖고 있고 이용객도 많은 버스 터미널이다주로 동해안 각 주를 연결하는 버스가 출발한다푸트라 버스 터미널은 푸트라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가까우며 주로 쿠알라 트렝가누나 클란탄 주로 향하는 버스가 출발한다페케클린 버스 터미널은 티티왕사 역 부근에 있는 터미널로 주로 행선지는 콴탄타만 네가라 입구겐팅하일랜드 이다.

     

    국내선 항공

     

    말레이시아 국내 항공편은 노선도 다양하고 편수도 많아 이용하기가 편리하다. 특히 동말레이사처럼 육로가 없는 경우에는 비행기가 주요 교통수단이 된다국내선은 말레이시이 항공에어아시아화이어 프라이버자야 에어 등 항공사를 이용할 수 있다말레이시아 국내선을 운항하는 주요 항공사는 다음과 같다.

     

    병원명

    홈페이지

    Malaysia Airline

    www.malaysiaairlines.com

    Air Asia

    www.airasia.com

    Firefly

    www.fireflyz.com.my

    Berjaya Air

    www.berjaya-air.com

     

    Malaysia Airline은 KLIA 공항을 이용하며 Air Asia KLIA 인근에 있는 저가항공터미널(LCCT, Low Cost Carrier Terminal)을 이용한다. Firefly Berjaya Air는 쿠알라룸푸르 인근의 수방공항(Subang Airport, Sultan Abudl Aziz Shah Airport)를 이용한다.

     

    마. 통신

     

    국제통신

     

    Telekom Malaysia는 국영 통신회사로 유선전화 서비스의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다. 해저케이블과 위성을 통해 200여 개 국가와 직통으로 국제전화가 가능하다대부분의 공중전화에서는 국제전화를 이용할 수 없고호텔 등의 전화를 사용해야 한다.국제전화 카드를 사용하면 보다 저렴하게 전화를 걸 수 있다.

     

      ㅇ 국제전화 통화 일반 전화 시

    (한국→말레이시아): 001/002+60+3+전화번호 (3: 콸라룸푸르 지역번호)

    (말레이시아→한국): 00+82+2+전화번호 (2: 서울 지역번호)

     

      ㅇ 국제전화 통화 핸드폰 전화 시

    (한국→말레이시아): 001/002+60+12+1234567   ) 012-1234567로 전화를 걸 때

    (말레이시아→한국): 00+82+11+1234567         ) 011-1234567로 전화를 걸 때

     

    국내 통신

     

    카드식 또는 동전 주입식 공중전화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동전 주입식의 경우 10Sen, 20Sen, 50Sen 등을 동전투입구에 넣은 다음 신호음이 울린 후 다이얼을 누르면 된다타 지역에 전화를 걸 때는 그 지역번호를 반드시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일반 전화 및 공중전화를 걸 경우, 해당 지역 내 통화의 경우 지역 번호를 누를 필요가 없으나 핸드폰을 사용할 경우는 해당 지역 내라 하더라도 지역번호를 먼저 누른 후 번호를 눌러야 한다공중전화의 경우 찾기가 쉽지 않으며 기존에 설치된 공중전화도 고장이 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저렴한 휴대폰을 구매하는 것이 편리하다휴대전화의 경우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 많이 있으며 선불제(pre-paid) 카드를 이용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말레이시아 지역번호


    콸라룸푸르, Selangor

    03

    Penang, Kedah, Perlis

    04,

    Perak

    05

    Malacca, Negeri Sembilan

    06

    Johor Bahru

    07

    Pahang, Kelantan, Terengganu

    09

    Sarawak

    082

    Sabah

    088

     

    우편

     

    우편은 Pos Malaysia를 이용하는데 전국 대부분 지역과 쇼핑몰에까지 지점이 있어서 이용하기 편리하다일반 편지나 고지서의 경우는 우편함에 두고 가지만 등기우편이나 소포의 경우 집으로 배달했을 때 집에 수령인이 없으면 나중에 Pos Malaysia로 찾으러 가면 된다택배 서비스가 활발하지는 않으나 말레이시아 자국회사로는 Pos Malaysia의 자회사인 Pos Laju가 있고 DHL, Fedex, UPS, TNT 등 국제 택배회사도 이용할 수 있다

     

    바. 여가여건

     

    말레이시아의 경우 더운 날씨로 인해 주로 시내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실내 여가활동이 이루어진다쇼핑몰에서는 쇼핑매장뿐 영화관식당볼링노래방 등이 함께 있어 복합여가 공간이 되고 있다실외 활동으로는 콘도미니엄 내의 테니스장이나 수영장에서 테니스와 수영을 할 수도 있다또한 골프가 상대적으로 여타 국가에 비해 저렴하여 전국 각지의 다양한 골프장이 있어 골프를 즐길 수도 있다또한 팡코르 섬르당섬 등 섬을 중심으로 휴양지가 발달해 있어 고급 리조트 단지에서 여유롭게 휴가를 즐길 수도 있다

     

    사. 기타 여건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제품은 한류에 힘입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다수의 잠재 바이어 발굴이 이루어지고 있다주로 이들 바이어는 중국계나 인도계가 많아 제품의 품질 및 가격 조건이 맞을 경우 한국 기업과의 거래에 적극적이다.

     

    이에 비해 현지 정부 및 공공기관 발주 공사는 대부분 현지기업 참여 조건이 있어 우리기업들이 단독 수주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한국기업들의 기술력은 현지에서도 잘 알려져 있어 한국기업을 파트너로 찾고자 하는 현지 건설사 및 엔지니어링 기업이 다수 있어 현지 파트너 발굴을 통한 시장진출은 유망하다고 볼 수 있다.



Designed by Tistory.